1. 교내 데이터 수집 및 관리 데이터 기반 피드백 제공(데이터 분석과 피드백)
- YAT, YST, 핵심역량 진단검사의 경우 교육학과 주도로 개발되었음. 또한 학업 중도탈락 검사, 학습진단검사 개발 등 영남대학교 자체 개발 검사는 지속적으로 활성화 중. 이에 영남대학교 자체 개발 검사에 대한 데이터 관리 및 분석을 위한 기관이 필요함
- → 해당 검사 자료를 바탕으로 상호 분석 및 해당 결과에 대한 교내의 피드백 자료 제공이 필요
- → 매년 누적되는 자료에 대한 관리 및 분석 필요
- → 교육혁신본부 IR센터와 연계하여 데이터 관리와 분석 필요
2. 교육적 데이터 분석 교육 제공
- 학교현장교육 담당자 및 예비교원, 교육학 전공의 대학원생들이 데이터 처리 및 분석, 통계분석 결과에 대한 이해 등의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
- → 교육 요구가 있는 대상자들에 대해 맞춤형 실무 교육이 필요함
- → 4차산업혁명사회 빅데이타를 이해하고 가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중고등학생들을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음
3. 학부 재학생, 대학원생 교수자 연구 지원을 위한 통계 자료 및 분석 지원(연구 활성화)
- 학교교육연구소 본래 취지에 맞는 연구 활성화 필요, 더불어 교내 통계학과를 주도로 논문 통계를 위한 컨설팅 사업이 진행 중이나 접근성 및 진입장벽에 어려움이 따름
- → 학교교육연구소 인력을 기반으로 사회과학 통계관련 컨설팅 및 특강 활성화
- → 교내 연구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제공
- → 학교교육연구 학술지 발간 활성화 필요
4. 교육분야 데이터관련 대형 프로젝트 수행
- 데이터 3법 개정, 한국판 뉴딜 사업으로 인해 교육분야 데이터관련 대형 프로젝트 참여 기회 증대
- KERIS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KERIS 산하 데이터센터 설립으로 인한 협업 기회 증대
- → 타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협업을 위한 교육데이터관련 연구소가 필요
-
데이터 관리 및
피드백
- 교내 검사 누적 데이터관리
- 데이터 분석을 통한 피드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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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
활성화
- 통계 컨설팅
- 통계 특강
- 데이터 제공
- 학술지 발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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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외
협력
- 교내대학
- 자매대학
- 외부 연구기관
- → 자료 공유 및 분석